728x90
반응형
객체지향의 첫걸음
C#을 제대로 쓰려면 반드시 익혀야 하는 두 가지: 메서드와 클래스입니다.
이 글에서는 함수를 어떻게 정의하고 호출하는지, 클래스와 객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, 그리고 기본적인 캡슐화까지 간단한 예제와 함께 정리해봅니다.
1. 메서드 (Method)란?
메서드는 어떤 동작(기능)을 수행하는 코드 블록입니다.
한 번 정의해두면, 여러 번 호출할 수 있어 재사용성이 높고 가독성도 좋아집니다.
기본 형태
리턴형 메서드이름(매개변수들)
{
// 실행 코드
return 결과값;
}
예제: 두 수 더하기
int Add(int a, int b)
{
return a + b;
}
// 호출
int result = Add(3, 5);
Console.WriteLine(result); // 8
void 메서드
리턴값이 없을 때는 void를 사용합니다.
void SayHello(string name)
{
Console.WriteLine($"안녕하세요, {name}님");
}
2. 클래스 (Class)란?
클래스는 **데이터(변수)와 동작(메서드)**를 묶어놓은 구조입니다.
C#은 객체지향 언어이므로, 모든 프로그램은 클래스를 중심으로 구성됩니다.
클래스 예제
class Person
{
// 필드 (속성)
public string Name;
public int Age;
// 메서드
public void Introduce()
{
Console.WriteLine($"저는 {Name}, {Age}살입니다.");
}
}
객체 생성 및 사용
Person p = new Person();
p.Name = "홍길동";
p.Age = 25;
p.Introduce();
3. 접근 제한자 (Access Modifier)
- public: 어디서나 접근 가능
- private: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
- protected: 상속받은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
- internal: 같은 프로젝트 내에서만 접근 가능
대부분 기본적으로 private이고, 외부에 노출할 필드나 메서드에만 public을 사용합니다.
4. 생성자 (Constructor)
클래스가 생성될 때 자동으로 호출되는 특수한 메서드입니다.
class Dog
{
public string Name;
// 생성자
public Dog(string name)
{
Name = name;
}
public void Bark()
{
Console.WriteLine($"{Name}가 멍멍 짖습니다!");
}
}
// 사용
Dog d = new Dog("초코");
d.Bark();
예제 정리
class Calculator
{
public int Add(int x, int y) => x + y;
public int Sub(int x, int y) => x - y;
}
// 사용
Calculator calc = new Calculator();
int sum = calc.Add(10, 5);
int diff = calc.Sub(10, 5);
Console.WriteLine($"합: {sum}, 차: {diff}");
이번 글에서는 C#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인 메서드와 클래스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.
이 두 가지를 이해하면 객체지향 구조로 코드를 더 체계적으로 짤 수 있게 됩니다.
728x90
반응형
'개발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C#] 컬렉션과 LINQ 완전 정리 (0) | 2025.04.17 |
---|---|
[C#] 상속과 인터페이스 (객체지향 고급 개념) (0) | 2025.04.17 |
[C#] 문법 기초 정리 1 (0) | 2025.04.17 |
[C#] 완전 입문 가이드 (쌩초보 가이드) (4) | 2025.04.17 |
[C#] Task와 Parallel.For 설명 및 활용법 (0) | 2025.04.17 |